Willowershipers

Worshipers following God's will

Willowershipers

Worshipers following God's will

28. 영원한 나라를 약속하신 하나님 : 다윗 이야기

사무엘하 7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시다

(대상 17:1-15)

1임금이 왕궁에서 살던 때 일어난 일이다. 여호와께서 그를 사방의 모든 원수들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해 주신 때였다. 2임금이 나단 예언자에게 말했다. “잘 보세요. 나는 삼나무(백향목)로 지은 왕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상자(궤)는 천막 가운데 있군요.” 3그러자 나단이 임금에게 말했다. “임금님의 마음속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하십시오. 여호와께서 임금님과 함께하십니다.” 4그날 밤에 일이 일어났다.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내려오는 일이 일어난 것이다. 5“가서 나의 종 다윗에게 말해 주어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나를 위해 내가 살 집을 지으려는 것이냐? 6나는 집에서 살아 본 적이 없다.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온 날부터 오늘까지 그랬다. 나는 이리저리 다니면서 천막 안 곧 내가 머무르던 곳에서 지냈지. 7온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내가 이리저리 다닐 때 그 어디서 이스라엘의 어느 지파에게 한 마디라도 말한 적이 있었느냐? 나의 백성 이스라엘을 양 떼처럼 잘 먹이라고 명령했을 뿐이다. 무슨 까닭으로 너희가 나를 위해 삼나무(백향목) 집을 짓지 않았느냐고 말한 적이 없다.」’

8이제 너는 나의 종 다윗에게 이렇게 말해 주어라. ‘⁕전능하신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를 목장에서, 양 떼 사이에서 데려왔다. 지도자로 삼아 나의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게 하려 한 것이다. 9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했다. 너의 모든 원수들은 너의 앞에서 끊어 버렸지. 세상의 훌륭한 사람들이 이름을 떨쳤듯이 너의 이름을 크게 떨치게 해 줄 것이다. 10내가 나의 백성을 위해, 이스라엘을 위해 장소를 마련해 놓고 그들을 심을 것이다. 그들은 제자리에 살 것이고 더는 벌벌 떨지 않을 것이다. 못된 사람들이 더는 이전처럼 그들을 괴롭히지 못할 것이다. 11내가 재판관(사사)들에게 명령하여 나의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게 했던 날부터 그랬던 것처럼은 못할 것이다. 내가 너를 너의 모든 원수들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해 줄 것이다. 여호와가 너에게 알려 준다, 여호와가 너에게 집을 하나 지어 줄 것이라는 것을. 12너의 살날이 다 차서야 네가 너의 조상들과 함께 누울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의 자식을 너의 뒤에 세울 것이다. 너의 몸에서 나올 자식이지. 그러고는 내가 그의 왕국을 튼튼하게 해 줄 것이다. 13그가 나의 이름을 위해 ⁕집을 지을 것이다. 나는 그의 왕국의 임금자리를 영원에 이르도록 굳게 세워 줄 것이고. 14⁕나야말로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바로 그가 나에게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잘못하면 나는 그를 사람들의 회초리와 인간들의 매질로써 바로잡아 줄 것이다. 15나의 한결같은 사랑이 그에게서 떠나가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사울에게서 떠나가게 했던 것처럼은. 사울은 내가 너의 앞에서부터 떠나가게 했지. 16너의 집과 너의 왕국은 보존되어 ⁕너의 앞에서 영원에 이를 것이다. 너의 임금자리가 유지되어 영원에 이르게 될 것이다.」’” 17이 모든 말씀 그대로, 또 이렇게 본 모든 것 그대로 나단이 다윗에게 말해 주었다.


구원의 약속을 기다리며 믿음으로 인내한 구약 인물들의 사례


1. 아브라함 – 약속의 아들을 위한 25년의 기다림

  •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후손들이 바다의 모래처럼 많아질 것”이라는 약속을 주셨지만, 아들 이삭은 약속 받은 지 25년 후에야 태어났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기다리면서도 중도에 인간적인 방안을 모색했지만, 결국 하나님을 신뢰하고 인내하며 약속을 붙잡았습니다 the-mcclures.co.uk+13gotquestions.org+13biblehub.com+13.
  • 히브리서 6장 15절은 “기다림으로 인내한 아브라함이 약속을 이루었다”고 강조합니다 .

2. 다윗 – 왕권을 위한 긴 기다림

  • 이새의 아들로 먼저 기름 부음을 받았지만, 정작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기까지 15~20년을 기다렸습니다.
  • 시편 27:14과 다른 시편들에서 다윗은 “여호와를 기다리라, 담대하고 강하게 하라”며, 견디는 자에게 하나님이 임하신다고 고백합니다 bible.orgbibleref.com+15davetrenholm.com+15gotquestions.org+15.

3. 기다림의 본질과 라합의 신뢰

  • 라합 역시 여리고 정탐꾼들과의 약속을 믿고, 아무런 보장 없이 ‘홍색 줄’을 달고 며칠간 조용히 기다렸습니다 .
  • 기다림은 단순한 수동적 인내가 아니라, 행동으로 믿음을 표현하는 신앙의 자세였습니다. 이 점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기다림과 궤를 같이합니다.

🔎 요약 비교

인물기다린 기간약속 내용기다림의 특징
라합며칠간자신과 가족의 구원적극적 믿음으로 조용히 기다림
아브라함약 25년자손과 복의 약속인간적인 방안도 모색했으나 끝까지 인내함
다윗약 15~20년왕권 회복 및 사역 완성하나님의 때를 믿으며 담대히 기다림

✅ 결론

‘구원의 약속을 기다린’ 이들 모두 보이지 않는 약속 위에 굳게 서서 믿음으로 견딘 신앙의 사람들입니다.

28. 영원한 나라를 약속하신 하나님 : 다윗 이야기
Scroll to top